경매상담
전문가칼럼

 

경매상담
동시배당물건 낙찰자입니다.
등록자 미* 등록일 2019-11-07 20:22:27 조회 50
경매사건번호에 물건번호가 여러개인 오피스텔을 작년에 낙찰받아 잔금을 납부했습니다. 하지만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도 배당기일이 잡히지 않아 명도를 못하고 있습니다. 세입자는 배당을 못받았다고 집을 비워주지 못하겠다면서 비협조적이고 이자만 내고 있는 실정입니다.ㅠㅠ
이런 경우 매매나 임대를 못하고 마냥 기다리기만 해야 하는가요? 
a***   2019-11-07 20:28:36
안녕하세요?법무법인 미리내 경매총괄 사무장 안사무장입니다.

경매사건번호에 물건번호가 여러개인 동시경매물건은 해당사건의 물건전체가
매각되어야만 배당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인도명령도 발령이 되지 않기 때문에
명도가 진행되지 않고 배당날까지 기다려야합니다

서초역1번출구 법무법인 미리내 010 7379 2027 경매총괄팀
a***   2019-11-07 20:30:59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미리내 경매총괄 사무장 안종하입니다.
일단 동시배당이라는 용어를 알고 계시네요? 아마도 낙찰후에 알게 되셨겠지요.
그렇습니다. 권리분석에 아무 문제가 없고 잔금을 납부하고도 동시배당 물건은 낙찰자의 속을 바짝 태웁니다.

일단 동시배당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공동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 여러 개의 부동산을 동시에 매각하기 위해 한 사건번호에 복수의 물건번호로 진행되는 물건으로서 동시배당이 될 가능성이 있는 물건은 입찰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런 물건은 맨 마지막 물건이 잔금납부되어야만 비로소 배당기일이 잡히기 때문입니다.
동시배당이 적용되는 경매사건은 물건별로 진행과정이 상이하게 되는 경우 일부 물건이 먼저 낙찰되어 잔금이 납부되더라도 해당물건에 대한 배당을 하지 않고 나머지 물건이 낙찰또는 취소.취하.기각으로 처리되어야만 비로소 전체적인 사건단위의 배당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동시배당 물건의 낙찰자는 잔금을 납부하더라도 다른 물건들의 진행상태에 따라 인도명령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체 사건의 진행상황에 맞추어 명도 계획을 세우셔야 하겠습니다.

최악의 경우 잔금을 내고도 1년씩 배당기일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동시배당가능성이 있는 물건 즉 한 사건번호에 복수의 물건번호가 있는 물건에 입찰을 하시고자 하는 경공매가이드 회원님들은 이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법무법인 미리내 경매총괄팀에서 상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더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는 회원님들은 010 7379 2027로 문의주세요.
경공매가이드 회원님들은 특별히 상담해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top▲

즐겨쓰는검색 즐겨쓰는 검색 보기
나의관심물건 나의관심물건 보기
나의관심신건 나의관심신건 보기